제14회 서울평화상 수상자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모디노믹스를 통해 인도와 세계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인도에서 빈민과 부유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경제적 격차를 줄이는데 공헌하였다. 이와 더불어 보다 깨끗하고 투명한 정부의 수립을 위해 모디 총리는 반부패 조치와 화폐 개혁을 실시하였다. 한편 모디 총리는 국제적인 지도자로서 '모디 독트린'과 '동방정책' 아래 적극적인 외교 정책을 펼쳐 지역 및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 있다.
모디노믹스로 인도의 고도성장 견인
나렌드라 모디는 총리로 취임한 2014년부터 인도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적극적인 해외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새로운 경제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경제정책을 통해 그는 인도를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국가의 하나로 만들었고, 가장 중요한 투자 중심지로 변모시켰다.
모디 총리 주도 하에 인도는 과감한 규제 완화 개혁을 통해 세계 제조업의 중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에서 만들자(Make in India)'라는 전략 아래 인도 정부는 2022년까지 1억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자동차, 철도, 항만, 조선, IT, 생명 공학, 의약, 전력, 우주항공 등 25개 산업 부문의 발전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화폐개혁 통한 부폐 척결과 복지 향상
모디 총리는 국민화폐계획(Jan Dhan Yojana)과 직접혜택전달제도(Direct Benefit Transfer Scheme) 등을 통해 인도의 가장 빈곤한 이들이 직접적으로 국가 금융 부문에 접근하고, 필요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이 빈곤을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모디 총리는 부패 척결에도 중점을 두었고, 주요 단위의 통화 교환 정책을 기반으로 한 화폐 개혁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을 합법적 금융 부문으로 유도하였으며, 무현금 전자 금융 거래를 장려하여 상당수의 인도 국민들에게 공식적으로 금융·재정적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모디 총리는 클린 인디아 정책(Clean India Mission)을 시행하여 도시, 읍, 그리고 시골 지역의 공공장소를 청소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고, 개인 소유 및 공공 화장실의 건설로 인도 국민의 삶을 크게 향상시켰다.
모디는 공동 노력과 포용적 성장(Sabka Saath, Sabka Vikas)의 철학으로 인도 사회의 통합과 인도 경제의 성장을 주도하며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고, 이는 주변국들과의 지역적 협력과 범세계적 협력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었다.
선린외교 통한 국제협력과 지역 안정에 기여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근린우선정책(Neighbourhood First)과 동방정책(Act East policies)을 도입해 인도에 근접한 이웃 국가에서부터 시작해 ASEAN, 한국, 일본, 그리고 호주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외교를 통해 지역 안정과 평화 정착에 기여하였다. 이와 동시에 강대국들과의 관계 발전에 각별하게 신경을 써서 보다 평화로운 국제질서 구축에 공헌하고 있다.
글로벌 환경 개선에 기여
모디 총리는 태양열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려는 ‘국제 태양열 연합’을 창설하여 인간의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데 공헌하고, 인류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세계적 해결 과제에 있어 리더 역할을 맡아 나아가고 있다. 더불어, 인도의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UN에서도 인정받아 모디 총리에게 ‘지구환경대상(Champions of the Earth)’이 수여되었다.